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추석에 문여는 약국 및 병원 알아내기

추석에 문여는 약국 및 병원 알아내기 방법


내일부터 연달아 대략 10일동안 길고 긴 연휴가 시작됩니다. 2일 월요일에 대부분 직장인들이 대체휴무로 휴식을 취합니다. 오랫만에 부모님을 만나고 형제, 자매 그리고 사촌과 조카들까지 전부 모이는 우리나라 대명절 추석입니다.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게 되고 여러 사람과 접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러사람이 동시에 움직이게 되기에 다치거나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평소보다 높습니다. 이럴 때 급하게 필요한 곳이 약국와 병원인데요.


빨간날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모든 의료기관도 쉬는 날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각 지역별로 휴일에 문을 여는 곳이 있습니다. 추석에 문여는 약국과 병원을 알아내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도 있고, 어플도 있는데요. 체하거나 다쳐서 힘든데 컴퓨터를 키진 않으실 것 같아 모바일 앱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응급의료 정보제공


보건복지부에서 직접 만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약국찾기 그리고 병원찾기 어플이에요.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합니다. '응급의료 정보제공'를 타이핑하여 검색합니다. 그러면 해당 어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배경화면에 주황색 응급의료정보제공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바로 이 어플에서 추석에 문여는 약국 그리고 병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연휴가 끝난 후 주말에도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만든 'E.GEN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실행합니다. 주황색 배경화면의 화면이 뜨면 실행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어플을 사용하기 위한 스마트폰 권한 사용 동의 팝업화면에서 [동의] 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어플을 사용하기 위한 모든 설치가 끝났습니다. 


메인 화면 중앙 하단에 보면 8개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알려드리면 응급실 - 병의원 - 약국 - 자동심장 충격기 - 달빛어린이 병원 - 응급처치 - 즐겨찾기 - 종합상황판 이렇게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 추석에 문여는 약국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 안내이니 [약국]을 선택하여 확인 해 보겠습니다.



우선, 주황색 상단 바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찾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합니다. '~동'만 입력하는게 찾기 수월합니다. 주소를 적고 검색하면 해당 지역에서 문여는 약국이 지도에 위치됩니다. 그리고 하단의 [여기를 누르면 병의원 . 약국 목록이 나타납니다.] 부분을 선택하세요.



내가 찾고자하는 지역의 약국 목록을 보여줍니다. 가까운 위치순 - 이용 가능순 - 가나다순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상당히 많은 약국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찾는 할머니댁인 논산 부창동에는 추석에 문여는 약국이 딱 하나 있네요.


정확한 위치 확인을 위해 빨간네모칸으로 표시해드린 약국목록 중 내가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해당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소와 전화번호 그리고 지도까지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명절 진료시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논산 한마음약국의 경우 추석 휴일인 3일 4일 5일에는 휴무이네요. 하지만 10월 2일과 6일 7일 그리고 9일에는 진료를 합니다.



진료시간이 끊기면 스크롤해서 하단으로 내리면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119 응급센터로 전화하면 추석에 어느병원으로 가야하는지 약국은 어디가 빠른지 등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페이스북, SMS문자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전화 버튼을 누르면 해당 약국으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구요.

길찾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약국으로 갈 수 있는 카카오맵 지도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추석에 문여는 약국 뿐만 아니라 병원, 의원, 응급실 등 찾고자하는 응급센터 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첫번째 화면에서 ≡ 버튼을 선택하면 보다 다양한 메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즐겨찾기 목록과 내 주변찾기, 명절찾기를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 주변 찾기로 진행할 경우, 설정에서 '위치(gps)'를 켜놔야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급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응급처치 요령, 심폐소생술, 민간구급차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응급실 조건검색, 캠페인, 의견올리기, 업무포탄(의료인), 공지사항 그리고 응급의료정보센터 어플의 버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석 뿐만아니라 설날에 문여는 약국 도 확인할 수 있을 뿐더러 크리스마스, 한글날 등 빨간날인 휴일과 연휴에 진료하는 병원과 약국을 바로 찾을 수 있으니 한개쯤은 설치해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추석명절 보내시고, 음식은 적당~히 맛있게 드세요^^ 가족, 친지분들과 오순도순 행복한 한가위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