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ABC마트 일본 지분 99% 그리고 로열티까지 feat.불매운동

일본 불매운동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진행중이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무력전쟁이 아닌 경제전쟁중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신발편집샵 1위를 차지하고 있는 ABC마트 많이 가시나요? 그렇다면 이제는 다른 곳으로 넘어가야 할 때입니다. 운동화 살 때 이제는 다른 매장을 방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운동화 살 때 나이키 어린이 신발은 나이키 매장으로, 아디다스 런닝화는 아디다스 매장으로 가는 걸 추천합니다.


ABC마트의 일본지분이 99.6% 라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처음 한국에 들어올 때는 한일합작형태였습니다. 그런데 일본지분이 2010년 68%, 2011년 100%, 2016년 99.96%로 완전 일본기업으로 변했습니다. 한국지분이 없는 일본 운동화 신발 편집샵입니다. 매년 5천억을 벌어갑니다.



가장 많은 일본불매운동을 실천하고 있는 유니클로보다 더 많은 일본지분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어 아쉬운 마음에 이렇게 알려드립니다. 골수 일본기업입니다. 역 근처에 그리고 대형마트 근처에서 볼 수 있는 ABC마트는 전국에 없는 지역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로도 장사를 하고 있는데 당일배송이라고 홍보 해놓고 막상 주문하면 당일배송 안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세일을 많이 한다고 무조건 가서 사지말고 다른 편집샵을 이용하거나 아울렛을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화 쇼핑할 수 있는 매장은 여기말고도 많습니다. 운동화 신상은 브랜드 직영매장을 이용하는게 더 빠르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ABC마트코리아가 일본 본사에 지급탄 로열티를 살펴보면 금액이 어마어마합니다. 꾸준하게 매년 10억여원씩 증가했습니다. 신발 아울렛 중 매우 안정적인 성장이었습니다. ABC마트는 현재 전국에 23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 매출액은 4747억원, 영업이익 364억원의 기업입니다.


2010년부터 한국 매장 수입 중 일부를 일본 본사에 로열티 명목으로 지급합니다. 상표권 계약 때문인데 8년간 약 425억원을 일본으로 보냈습니다. 저번에 명동에서는 주말 2일동안 3억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하는 등 한국이 주요시장 중 하나입니다. 모든 시장과 기업에는 소비자가 줄어들면 타격이 없을 수 없습니다. 


ABC마트 작년 매출이 2조 7천억입니다. 그 중 한국이 20%를 차지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