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신축빌라 및 신축아파트에 입주하는 분들은 집벌레를 보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습해지고, 시간이 지나면 슬슬 집벌레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이게 생존력도 무시무시하지만, 번식력도 어마어마합니다. 그래서 빠르게 집벌레 퇴치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상상하기 싫은 벌레와의 동거가 길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퇴치방법을 활용해서 집벌레를 없애고, 깨끗한 집에서 편안한 생활을 하기 바랍니다.
집벌레 종류는,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아이로 몇 가지 추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집에 있는 가구 및 책 등에 서식하면서 살고있는 엄청난 번식력으로 퇴치가 어려운 벌레 '먼지다듬이'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침대, 서랍장, 화장대, 책상, 소파, 식탁 등 가구에 있습니다. 눈으로 거의 확인이 안되는 1~2mm의 아주 작은 크기의 벌레입니다. 투명한 색이나 노란색으로 가구와 비슷한 색상을 띕니다. 한마리가 수백마리의 유충을 낳습니다. 암수구분도 없어요. 방역업체에서도 박멸이 힘들다고 하는 집벌레 종류 1인자가 '먼지다듬이' 입니다.
먼지다듬이는 곰팡이를 먹으면서 번식합니다. 그리고 곤충의 사체, 꽃가루, 먼지 등 가리는거 없이 다 먹습니다. 완전한 잡식성 벌레에요. 오래된 책, 화분, 종이박스 속에서 살고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먼지다듬이는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지 않습니다.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고, 간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번 생기면, 약으로 퇴치가 잘 되지 않습니다.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먼지다듬이 퇴치법입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루 3번, 아침 점심 저녁30분씩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시킵니다. 가구를 설치할 때 벽과 5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가구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친환경소재로 만들어진 천연방부제를 구매하여 가구에 칠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강력한 살충효과가 있는 피톤치드 원액을 물에 희석시켜 가구게 뿌려줍니다. 이것마저 안되면 비오킬이 그나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바퀴벌레는, 가장 흔하게 알고있고 자주 볼 수 있는 집벌레입니다. 요즘 신축아파트 및 신축빌라에서는 자주 보이지 않지만, 옛날에 지어진 아파트 또는 음식물쓰레기가 많거나 습한 집에서는 볼 수 있습니다. 낮에는 잘 안보이다가 깜깜한 밤이나 새벽이 되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이면 다 먹을 수 있는 잡식성 집벌레입니다. 암컷의 경우 한번에 20~50개 정도의 알을 낳습니다. 이 알이 우리집에 있다면 상상만으로 끔찍합니다.
바퀴벌레는 주변환경에 의해 유입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외부에서 들어왔다면, 그 경로를 파악하여 차단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집안 내에서 서식가능한 바퀴벌레 종류는 독일바퀴와 일본바퀴입니다. 간혹가다 먹바퀴가 서식하는 경우도 있어요. 바퀴벌레는 짠!하고 갑자기 나타나는 벌레가 아닙니다. 이웃집에서 서식중이거나 집에 뚫려있는 구멍 등으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바퀴벌레퇴치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계속 강조하지만 유입로는 차단시켜야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1차방역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에 서식하지 못하게 약을 짜놓거나 트랩을 설치해야 합니다. 분사형살충제(스프레이)는 바퀴벌레가 내성이 생겨 오히려 더 번식하고 집 안이 엉망이 될 수 있으니 권장하지 않습니다. 외부서식종으로 보이는 건 물리적으로 잡으세요. 그리고 변기에 버리는 걸 추천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독일바퀴, 일본바퀴는 쉽게 죽지 않습니다. 우선 습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으니 싱크대 밑, 하수구 배수관 등을 깨끗하게 치우고 막아야합니다. 사람눈을 피해 틈사이길을 돌아다닙니다. 음식물을 최대한 없애고 치워주세요. 잠깐 보이고 안보인다고 집 안에 없는것이 아닙니다. 1마리가 보이면 그 10배가 집안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부님들이 가장 고민하는 집벌레종류는 '집먼지진드기' 일 것입니다. 침대, 카펫, 이불 등 내 몸에 가장 가깝게 닿는 부분에 서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알레르기가 유발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정말 좋지 않습니다.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시키기도 하고 피부 간지러움과 아토피를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집벌레종류 중 하나인 집먼지진드기는 집안에 있는 먼지와 사람 각질 등을 먹으며 서식하고 번식합니다. 워낙 작은 사이즈로 육안으로는 보기가 힘들지만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보인다고 합니다. 진드기의 배설물이 먼지에 섞이면, 공중에 뜨게 됩니다. 이 때 숨쉴 대 코나 입, 기도로 들어오게 되며 눈 점막에 붙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니 평소에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가장 쉽게 집먼지진드기퇴치법 (집벌레퇴치법)으로 알려드리는 방법은, 계피스프레이 입니다. 스프레이 공병을 다이소에서 구매 후 계를 숴 계피가루와 에탄올을 부어 계피가 우러날 수 있도록 숙성 시킵니다. 그 후 원액과 물을 1:! 비율로 섞은 후 옷, 이불, 카펫 등에 뿌리면 됩니다. 그리고 자기 전 머리를 감아 베개에 머리 속 피부각질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위에 먼지다듬이과 동일하게 환기시켜 통풍을 자주 하고, 청소를 자주자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세탁한 후 세탁물을 실내에서 말리지 않고 햇빛에 건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곰팡이균을 예방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진드기가 통과하지 못하는 고밀도 섬유를 사용하는것도 권장합니다. 요즘 이불 사러가면, 진드기방지 이불이 많이 나옵니다.
저도 알레르기가 있어 진드기방지 이불을 사용하고 있고, 매일매일 집 바닥은 물걸레로 청소합니다. 바닥에 있는 먼지를 밟고 침대에 올라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집청소를 자주 하여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집벌레 퇴치법 및 예방법으로 1순위입니다. 벌레 없는 집으로 청결한 집으로 만들어 안락하게 지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