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시간 그리고 기준 Check

9월 추석을 맞아 부모님과 가족을 만나러 고향집으로 내려가는 분들에게 기분 좋은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기차나 고속버스, 시외버스를 타지 않고 자동차로 운전해서 가는 분이라면, 고속도로 통행료가 괜시리 아깝게 느껴질 때가 있을 겁니다. 저도 가끔 그렇거든요. 추석 명절을 맞아 이번에도 역시 2018년 추석 때와 같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입니다.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시간 그리고 기준 체크하세요. 2019년 추석연휴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입니다. 딱 이 기간동안만 무료입니다. 참고로 11일 일 끝나고 바로 내려가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2일 00시부터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경부고속도로, 통영대전고속도로 등 톨게이트 통과하기 전 휴게소에서 잠을 좀 잤다가 00시 넘으면 그 때 톨게이트를 지나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석연휴 고속도록 통행료 면제 기간동안에는 모든 차량의 통행료가 FREE 입니다.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자면, 면제기간이 2019년 9월 12일 0시부터 9월 14일 24시까지 입니다.11일 23시에 들어가서 12일 0시 이후에 나오면 통행료가 면제입니다. 그리고 14일 24시 되기 전에 들어가서 15일 새벽 2시에 나와도 통행료가 면제입니다.





하이패스로 지나갈 때에 '0월 처리되었습니다'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일반 차로 지나갈 때는 통행권을 뽑고, 도착요금소에 제출하면 됩니다. 일부 운전자분들이 추석연휴 상차림 한다고, 꼭 할인받는다면서 해당 시간 안에 움직여야 하는줄 알고 과속하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그럴 필요 없습니다. 12일과 14일 사이에 고속도로를 이용한 이력만 남기면 됩니다.



이번에도 한국도로공사에서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모바일앱 <국가교통정보센터>와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도로전광판과 라디오 그리고 옥외 광고판에서 실시간 교통상황을 전달할 예정이니 운전하면서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석 명절에는 차가 많이 밀리기 때문에 졸음운전 위험이 있습니다. 꼭 중간중간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운전하여 안전하게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참! 화성시에서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도시고속도로 통행료도 면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비봉~매송 고속도로 추석 3일간 통행료 면제합니다. 시에서 관리하는거라 원래는 적용대상이 아닌데 지역을 더 알리기 위해 그리고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주고자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찰청에서 차량 집중 단속합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드론 9대를, 경찰청에서는 암행순찰차 21대와 경찰헬기 12대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버스전용도로와 갓길차로위반 그리고 음주운전, 난폭운전, 보복운전 등 아주 위험한 운행 차량을 집중으로 단속합니다.



설마 추석 제사상을 앞두고 이런 운전을 하진 않으시겠죠? 스스로 조심합시다! 행복하고 평화로운 2019년 추석 연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